728x90
반응형
7. 원더랜드(최소스패닝트리)
최소스패닝 트리 = 최소비용신장트리
MST (Minimum Spanning Tree)
설명
원더랜드에 문제가 생겼다. 원더랜드의 각 도로를 유지보수하는 재정이 바닥난 것이다.
원더랜드는 모든 도시를 서로 연결하면서 최소의 유지비용이 들도록 도로를 선택하고 나머지 도로는 폐쇄하려고 한다.
아래의 그림은 그 한 예를 설명하는 그림이다.
위의 지도는 각 도시가 1부터 9로 표현되었고, 지도의 오른쪽은 최소비용 196으로 모든 도시를 연결하는 방법을 찾아낸 것이다.
입력
첫째 줄에 도시의 개수 V(1≤V≤100)와 도로의 개수 E(1≤E≤1,000)가 주어진다.
다음 E개의 줄에는 각 도로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세 정수 A, B, C가 주어진다.
이는 A번 도시와 B번 도시가 유지비용이 C인 도로로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출력
모든 도시를 연결하면서 드는 최소비용을 출력한다.
예시 입력 1
9 12
1 2 12
1 9 25
2 3 10
2 8 17
2 9 8
3 4 18
3 7 55
4 5 44
5 6 60
5 7 38
7 8 35
8 9 15
예시 출력 1
196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Collections;
import java.util.Scanner;
class Edge implements Comparable<Edge> {
int v1, v2, cost;
Edge(int v1, int v2, int cost) {
this.v1 = v1;
this.v2 = v2;
this.cost = cos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Edge o) {
return this.cost - o.cost;
}
}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Find(int v) {
if (v == unf[v])
return v;
else
return unf[v] = Find(unf[v]);
}
static void Union(int a, int b) {
int fa = Find(a);
int fb = Find(b);
if (fa != fb)
unf[fa] = fb;
}
static int[] unf;
static ArrayList<Edge> list = new ArrayList<Edg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answer = 0;
Scanner in = new Scanner(System.in);
int v = in.nextInt();
int e = in.nextInt();
unf = new int[v + 1];
for(int i=1;i<=v;i++) unf[i]=i;
for (int i = 0; i < e; i++) {
int a = in.nextInt();
int b = in.nextInt();
int c = in.nextInt();
list.add(new Edge(a, b, c));
}
Collections.sort(list);
for (Edge ed : list) {
int fa = Find(ed.v1);
int fb = Find(ed.v2);
if (fa != fb) {
Union(ed.v1, ed.v2);
answer += ed.cost;
}
}
System.out.println(answer);
}
}
+) 세련된 풀이
import java.util.*;
class Edge implements Comparable<Edge> {
public int v1;
public int v2;
public int cost;
Edge(int v1, int v2, int cost) {
this.v1 = v1;
this.v2 = v2;
this.cost = cos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Edge ob) {
return this.cost - ob.cost;
}
}
class Main {
static int[] unf;
public static int Find(int v) {
if (v == unf[v])
return v;
else
return unf[v] = Find(unf[v]);
}
public static void Union(int a, int b) {
int fa = Find(a);
int fb = Find(b);
if (fa != fb)
unf[fa] = fb;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kb = new Scanner(System.in);
int n = kb.nextInt();
int m = kb.nextInt();
unf = new int[n + 1];
ArrayList<Edge> arr = new ArrayList<>();
for (int i = 1; i <= n; i++)
unf[i] = i;
for (int i = 0; i < m; i++) {
int a = kb.nextInt();
int b = kb.nextInt();
int c = kb.nextInt();
arr.add(new Edge(a, b, c));
}
int answer = 0;
Collections.sort(arr);
for (Edge ob : arr) {
int fv1 = Find(ob.v1);
int fv2 = Find(ob.v2);
if (fv1 != fv2) {
answer += ob.cost;
Union(ob.v1, ob.v2);
}
}
System.out.println(answer);
}
}
728x90
반응형
'Java > Java 알고리즘 인프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카드 점수 (+슬라이딩 윈도우) (0) | 2022.11.10 |
---|---|
1. 빈도수 정렬 (+Hash) (0) | 2022.11.10 |
[Ch.09 - Greedy] 06. 친구인가 (+ Disjoint-Set : Union & Find) (0) | 2022.08.20 |
[Ch.09 - Greedy] 05.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0) | 2022.08.17 |
[Ch.10 - DP] 06. 최대점수 구하기 [+냅색 알고리즘] (0) | 2022.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