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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Style/Study

[정보처리기사 필기] 1-2. 화면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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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I 요구사항 확인

(1) UI 개요

  • 개념 [UI와 UX]
  • 유형 [4가지 -> CG NO : 이 영화는 CG를 NO]
  • 분야
  • 설계 원칙 [4가지 -> 직유 학유 : 정답을 직접 유도하거나 학습시켜서 유도함]
  • 설계 지침 [9가지]
  • UI 시스템의 필요 기능 [3가지]

(2) UI 표준

  • 개념
  • 구성 [5가지 -> 액정 스패조 : 모니터 액정에 스페이스가 조금 보인다.]
  • 고려사항 [5가지]
  • UI 스타일 가이드 구성
    • UI 구동 환경의 정의 [4가지]
    • 프레임 세트 적용[프레임구분, 단일 프레임, 웹 애플리케이션 경우]
      • 콘텐츠 구성
      • 디자인
      • 속도
      • 스크롤
    • 레이아웃 정의 [4가지]
      • 상단 메뉴 구성 [4가지]
    • 메뉴 내비게이션 정의
      • 기본
      • 기본의 변형
      • 구조가 2뎁스인 경우
      • 구조가 복잡할 경우
    • 기능 정의
      • UI화면 구성요소 [5가지]
  • UI 패턴 모델 정의
    • 패턴별 표준 개발 방법 정의 [7가지]
  •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의 구성 [2가지]

(3) UI 지침

  • 개념
  • UI 지침 구성도 :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별 UI 지침
    • 목표정의
    • 프로젝트 계획
    • 요구사항 정의
    • 설계 및 구현
    • 테스트
    • 배포 및 관리
  • UI 표준 적용을 위한 환경 분석
    • 사용자 트렌드 분석
    • 기능 및 설계 분석 [4가지]
  • UI 개발 목표 및 범위
    • 경영진의 UI 관련개발 요구사항 조사 및 정의
    • 자사-타사-사용자 분석(3C분석) 및 트렌드 분석
    • 관계자 간 개발 목표 협의 및 공유 워크숍
  • 주요 개발 기법 [5가지
  • 사용자 분석 및 니즈 조사 [3가지 세부 수행 활동 중 UI 컨셉션 세부 수행 활동  ->  정와스 정화수를 떠놓고 빈다.]
  •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4가지]
  • UI 상세 설계
    • UI 시나리오 문서의 작성 요건 [6가지 -> 완일이가 추수 : 완일이가 추수했음]
  • UI 화면 디자인 [3가지 특징]
  • UI 시연을 통한 사용성 검토. 검증
  • 테스트, 배포 및 관리 [4가지 특징]

(4) 스토리보드

  • 개념 
  • UI 화면 설계구분 [3가지 -> 와스프 : 엔트맨의 여자 친구는 와스프이다]
  • 작성 절차 [5단계]
  • 작성 시 유의사항 [4가지]

2. UI 설계

(1) UI 흐름설계 및 상세 설계

  • UI 설계 프로세스 [6단계 -> 문사 작컴 인디: 문서 작업용 컴퓨터인디]
  • UI 흐름 설계 [4단계 -> 기입유양 : 문서에 기입 시 유양이라고 약자로 쓰지 마세요!]
  • UI 상세 설계 [3단계]

(2) 감성공학

  • 개념
  • 접근 방법 [3류]
  • 관련 기술의 종류
    • 감성공학 기반 기술
      • 인간공학
      • 생체 기술
      • 인간 감각 계측 기술
    • 감성공학 기반 인터페이스 구현기술
      • 센서 및 센싱 기술
      • 디스플레이 기술
      • 액츄에이터 기술
      • 센서 퓨전 기술
      • 마이크로 머시닝 기술
      • 퍼지 뉴럴 네트워크 기술
      • 산업 디자인 기술
    • 적합성 판단 / 새로운 감성 창출 기술
      • 사용성 평가 기술
      • 가상 현실 기술

(3) UI 설계 도구

  • 개념
  • 개발 단계별 활용 가능한 설계 도구
    • 분석 [2가지]
    • 설계
    • 구현
  • 유형
    • 화면 설계 도구 [3가지]
    • 프로토타이핑 도구 [3가지]
    • UI 디자인 도구 [2가지]
    • UI 디자인 산출물로 작업하는 프로토타이핑 도구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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