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ver Programming/BackEnd Project

[패스트캠퍼스 백엔드 개발자 부트캠프] 7. 파이널 프로젝트 (+ 취업 성공)

반응형

목차

  1. 개요
  2. 진행 과정
  3. 진행 상황
  4. 향후 계획
  5. 마무리

개요


패스트 캠퍼스의 PM, UX/UI, 프론트엔드, 백엔드 과정 수강생들이 참여하는 기업연계 프로젝트에 대한 요약과 진행 상황을 기록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이커머스 분야에서의 경험을 쌓고자 다양한 기업의 프로젝트 중 3D 에셋 스토어를 선택했습니다.

 데일리 스크럼을 통해 개발 진행 상황을 체크하며, 수요일마다 매니저와의 회의를 통해 주간 개발 진행 상황을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목요일마다 기업과의 소통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진행 과정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주요 활동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 팀 구성:
   - PM, UX/UI, 프론트엔드, 백엔드 과정 수강생들이 팀을 구성하였습니다.
   - 각 팀원은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의 역량을 발휘하여 프로젝트에 기여하였습니다.

2. 프로젝트 주제 선택:
   - 3D 에셋 스토어를 프로젝트 주제로 선택하였습니다.
   - 이커머스 분야에서의 경험을 쌓고자 하였으며, 다양한 기능과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였습니다.

 


3. 데일리 스크럼:
   - 매일 데일리 스크럼을 진행하여 개발 진행 상황을 체크하였습니다.
   -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일정을 관리하고, 문제점을 신속하게 해결하였습니다.

4. 코드 작성 규칙(컨벤션)과 팀 규칙 정하기
   - 컨벤션을 통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함께 지켜야할 규칙을 정했습니다.
   - 좋은 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서로 지켜야할 규칙을 정하고 문서화했습니다.


5. 매니저와의 진행 상황 공유:
   - 수요일마다 매니저와 주간 개발 진행 상황을 공유하였습니다.
   - 매니저의 피드백과 조언을 수렴하여 프로젝트 방향을 조정하고 발전시켰습니다.

6. 기업과의 소통:
   - 매주 목요일마다 기업과의 소통을 통해 기업이 요구하는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였습니다.
   - 기업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팀원들 간에 조율 작업을 수행하였고, 필요한 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진행 상황


프로젝트는 현재까지 다음과 같은 진행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 프로젝트 기획 단계:
   - 3D 에셋 스토어의 핵심 기능과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문서화하였습니다.
   - 프로젝트의 범위와 일정을 설정하고, 주요 기능을 도출하였습니다.

2. UX/UI 디자인:
   - 사용자 경험과 시각적 디자인을 고려하여 프로젝트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습니다.
   - 웹 및 앱의 UI 요소, 페이지 흐름, 사용자 인터랙션 등을 디자인하였습니다.

 

3. 백엔드 개발:
   -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API 개발을 통해 백엔드를 구현하였습니다.
   - Spring 프레임워크와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서버 측 로직을 구현하였습니다.


4. 프론트엔드 개발:
   - 디자인을 바탕으로 프론트엔드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 JavaScript, TypeScript, Next.js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였습니다.

5. 기업 요구사항 반영:
   - 매주 목요일마다 기업과의 소통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파악하였습니다.
   - 요구사항을 프로젝트에 반영하기 위해 팀 내에서 협업하고 조율 작업을 수행하였습니다.


향후 계획


프로젝트의 향후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능 구현 완료:
   - 백엔드 개발(API)을 완료하여 모든 기능을 구현하고, 프론트엔드에서 해당 API를 통해 기능 구현을 완료
   - 사용자가 3D 에셋을 검색, 구매, 관리할 수 있는 상용가능한 이커머스 플랫폼을 개발

2. 테스트 및 버그 수정:
   - 구현된 기능들을 철저하게 테스트하고, 발견된 버그들을 수정
   - 사용자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 품질에 대한 검증 작업을 진행

3. 배포 및 운영:
   - 완성된 프로젝트를 서비스로 배포하고 운영할 계획
   -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수렴하며, 지속적인 유지보수와 기능 개선을 진행

4. 회고와 발전:
   - 프로젝트 종료 후, 팀원들 간에 프로젝트를 회고하고 개인적인 성장을 도모
   -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발전할 점을 도출하고, 다음 프로젝트에 활용


마무리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기업의 현업에서 실제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협업 능력을 강화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의 목표인 3D 에셋 스토어 이커머스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완성하기 위해 팀원들의 열정과 노력을 기울였으며, 기업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요구사항을 충족시켰습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실무적인 경험과 협업을 통해 서로 성장하였으며, 앞으로의 프로젝트에도 도전적으로 임할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전에 취업에 성공하여 아쉽게도 프로젝트를 끝까지 함께하지는 못하지만, 팀원들간의 소통을 통해 프로젝트 완성까지 도움을 주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