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디자인 패턴이 무엇인가요? 리팩토링은?
2.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들
- Factory Method - 팩토리를 활용한 객체 생성과 리팩토링
- Abstract Factory - 팩토리를 선택하여 인스턴스의 세트를 만들자
- Singleton -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을 생성하기
3. 알고리즘 뼈대나 기능과 구현을 분리하여 좀더 유연하게 만들기
- Strategy - 정책이나 알고리즘을 분리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 대체할 수 있도록 함
- Bridge - 기능이 선언된 부분과 이에 대한 다양한 구현부를 분리하고 bridge를 통해 연결함
- Template Method - 고정된 흐름은 Template으로 정의하고 그 내부에 다양하게 구현될 수 있는 메서드들은 서브클래스에서 구현
4. 동일시하기
- Decorator - 다양한 기능들을 유연하게 추가하기 (Object와 Decorator를 동일시)
- Composite - 단순 객체와 이를 포함하는 복합 객체를 동일시
5. 상태를 클래스로 표현하여 유연하게 만들기
- State - 상태의 여러 값에 기반하여 클래스 전반의 기능들이 결정될 때
- Observer - 하나의 객체(Subject)에 의존성을 가진 여러 객체(Observer)들에게 변화를 통지해야 할 때
6.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 Facade - 클라이언트가 사용하기 편하게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자
- Mediator - 여러 객체가 서로 소통하지 않고 중앙의 하나의 객체와만 소통하게
7. 구조안을 돌아다니는 패턴들
- Iterator - 객체를 순회하는 방법에 대한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자
- Visitor - 객체를 방문하여 기능을 수행한다
8. 접근 제어하는 방법
- Proxy - 실제 객체에 대한 대리자를 둔다
9. 호환
- Adapter -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인터페이스로 변경해주기
10. 명령을 객체로
- Command - 다양하게 수행되어야 하는 일들을 일관된 인터페이스로 캡슐화하여 처리
11. 디자인 패턴과 함께하는 슬기로운 생활
728x90
반응형
'Server Programming > Spring Backend Program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입문] 3.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게시판 구축 (2) (0) | 2022.09.28 |
---|---|
[Spring 입문] 3.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게시판 구축 (1) (0) | 2022.09.28 |
[Spring 입문] 2. 스프링 삼각형과 설정 정보 (0) | 2022.09.28 |
[Spring 입문] 1. 자바 기술의 발전부터 디자인 패턴까지 (0) | 2022.09.28 |
[Spring] 스프링 입문 공부하기 (0) | 2022.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