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아키텍처를 고려한 타 시스템 연동 설계
2-2. 미들웨어 솔루션 명세 작성
2-3. 오류 예측 및 대응방안 제시
2-1. 아키텍처를 고려한 타 시스템 연동 설계
[1] 시스템 연동
: 서버와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자동화 체계 등에서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 단위 시스템 간에
접속을 통해 업무(기능)을 수행하는 것
[2] 데이터 연동
: DB를 공유하여 타 시스템과 연계하는 방법
-> 자원 이용과 구축 시간을 절약 [내부 시스템 연동에 자주 쓰인다]
->JDBC
-> 테이블 상호 관계, 데이터 참조 관계 고려해 연동 설계
[3] 인터페이스 연동
: 서로 독립적인 시스템의 상호 작용을 위한 접속 경계나 규칙을 의미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RMI(원격 메소드 호출) 등을 통해 타 시스템과 연동]
-> 인터페이스가 변경되는 경우
: 해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다른 시스템의 영향 범위 파악
:인터페이스에 대한 표준화
:연계 목록 및 방식, 처리내용에 대한 현행화와 관리 필요
[4] 웹 서비스 연동
: 네트워크 상에서 이기종 시스템 간에 표준화된 XML 메시지 및 기술을 이용해 시스템 간에 연동하는 기술
구성요소
중개자<-WSDL-> 요청자 <-SOAP-> 공급자<-WSDL->중개자
SOAP [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 XML과 HTTP을 이용하는 통신규약으로 이기종 컴퓨터의 데이터나 서비스 호출 가능
UDDI [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Integration]
: 웹 서비스를 찾기 위한 XML 기반 표준, 개방형 표준과 플랫폼 독립 기술 기반 개발된 범용 레지스트리
WSDL [Web Service Description Language]
: 웹 서비스를 기술하는 표준 형식, 웹 서비스의 기능과 그 기능의 상호작용을 XML기반으로 설명하는 언어
2-2. 미들웨어 솔루션 명세 작성
[1] 미들웨어 솔루션
: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통신을 담당하는 시스템SW 또는 컴퓨터 연결을 담당하는 SW
유형
미들웨어 유형 | 내용 |
데이터베이스 | |
RPC [Remote Procedure Call] | |
MOM [Message Oriented Middleware] | |
TP-모니터 | |
ORB [Object Request Broker] | |
WAS [Web Application Server] |
[2] 웹서버와 WAS
웹 서버 : 웹 브라우저의 요청을 받아 html, 이미지 같은 자바스크립트의 정적인 콘텐츠를 제공 [Apache]
-> 정적 콘텐츠만 수행가능
WAS : 서버단에서 app이 동작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고, 트랜잭션 처리 및 관리 , 이기종 시스템 간 app 연동 지원
-> 동적 서버 콘텐츠를 수행가능
웹 서버와 WAS 구성
: 사용자가 웹브라우저에 요청을 하면
정적 데이터는 웹 서버가 처리, 동적 데이터는 와스로 서비스를 요청해 서버자원을 효율적으로 처리
2-3. 오류 예측 및 대응방안 제시
[1] 가용성 향상을 위한 이중화
: 복수의 시스템이나 장치를 활용해 하나의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해도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가용성 극대화
액티브-액티브 방식 | 평상시 모든 서버 서비스 / 한 서버 장애 발생시 다른 서버를 통해 연속적 서비스 제공 |
액티브-스탠바이 방식 | 평상시 한쪽 서버만 서비스 / 장애 발생시 다른 서버로 서비스 이관해 연속적 서비스 제공 |
[2] 재해 복구 시스템 (DRS ; Disaster Recovery System)
: 재해 복구 계획의 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평상시에 확보해 두는 정보시스템에서의 업무 연속성 유지를 위한 체계
구분 | 설명 | 복구 시간 |
Mirror Site | 즉시 | |
Hot Site | 수시간 | |
Warm Site | 수일 |
[3] 복구 목표 시간과 복구 목표 시점
: 장애 발생 시 데이터 유실 및 시스템 다운 타임 발생을 막기위해 많은 비용이 발생
-> 한정된 비용 안에서 데이터 유실 및 다운 타임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 하기 위한 항목
복구 목표 시간 [RTO; Recovery Time Objective] |
서비스 중단 이후 복구하기까지 서비스 중단되는 다운 타임에 대한 최대 허용 시간 |
복구 목표 시점 [RPO; Recovery Point Objective] |
서비스 중단 이후 복구할 때 데이터 유실에 대한 최대 허용 시점 즉, 현재로부터 가장 가까운 복원 시점까지의 시간 목표 |
[4] 업무 영향 분석[BIA; Business Impact Analysis]
: 재해나 장애로 인해 서비스 운영의 문제 발생을 가정해 영향도 및 손실 평가를 조사하는 방법
수행 절차
: 분류 체계 정의 및 프로세스 식별 (정성적 / 정량적 평가 항목 도출)
-> 각 서비스별 업무 상관관계 분석 및 장애 발생 시 손실 비용 분석
-> 서비스 중요도에 따른 복구 대상 및 우선순위 도출
-> 주요 서비스별 복구 목표 시간 설정
구성요소
핵심 우선순위 결정 | 서비스 중요도에 따라서 복구에 대한 우선순위 부여 |
서비스 중단 시간 산정 | 서비스 중단에 따른 최대 극복 가능 시간 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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